블로그 강의를 별로 추천하지 않는 이유
블로그를 하면서 강의팔이를 하는 분들을 많이 보았는데 자신의 강의를 홍보할 때 따라만 하면 돈을 많이 벌 수 있다는 식으로 얘기를 많이 하였습니다. 저는 이런 점에 대해서 어느 정도 의문이 들기도 하는데 이번 글에서 블로그 강의팔이들을 추천하지 않는 점들에 대해서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많은 수익을 버는 사람은 소수이다.
강의팔이를 하는 사람들의 특징 중 하나는 자신의 강의를 듣고 블로그나 유튜브를 하게 되면 돈을 많이 벌 것이라고 얘기하는데 실제로 블로그를 해보면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이쪽 분야에 재능이 없는 사람들의 경우 블로그로 수익을 벌기는커녕 트래픽을 올리기도 전혀 쉽지 않습니다. 그런데 강사들의 얘기를 들어보면 누구든지 하기만 하면 돈을 번다는 식으로 사탕 발린 소리를 하는데 블로그를 해본 경험이 없는 사람들은 강사들의 말을 듣고 속을 수도 있습니다.
2. 애드센스도 결국 경쟁
블로그나 유튜브에 애드센스 광고를 통해서 돈을 버는데 애드센스도 결국 경쟁입니다. 더 잘하는 사람이 콘텐츠도 많이 만들고 각 콘텐츠들이 상위에 노출되고 다른 사람들한테 더 많이 보이면서 수익을 많이 얻게 됩니다. 실력이 있으면 애드센스로도 돈을 벌 수 있으나 아직 경험이 많이 없거나 실력이 부족한 경우는 오랜 시간 노력을 통해서 사람들이 좋아할 만한 재미있는 콘텐츠를 만들어낼 실력을 키워야 합니다.
3. 강의가 부실할 수 있음
강의가 부실하다는 점에 대해서는 강사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블로그를 하라고 말하는 강사들의 강의가 그렇게 고퀄리티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이름은 언급하지 않지만 제가 돈을 결제하고 한 사이트에서 강의를 들었는데 그냥 남들도 다 알만한 그런 내용이었고 저한테 그렇게 도움이 되는 내용이 없었습니다. 돈을 내고 강의를 들었으면 적어도 제가 모르는 점들이나 도움이 되는 것들을 얻어야 하는데 인터넷만 조금 검색해도 나오는 그런 내용들뿐이어서 제가 결제했던 사이트에서 더 이상 강의를 듣지 않았습니다.
4. 가격이 싸지 않다.
블로그 강의가 싸다면 호기심이라도 한번은 들어볼 만한데 보통의 경우 가격이 그리 싸지 않습니다. 처음 블로그나 유튜브를 하시는 경우 아직 수익을 내고 있지도 않을 텐데 비싼 강의비를 내고 돈을 투자하기에는 적당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굳이 강의비를 내지 않고서도 유튜브를 통해서도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으니 저는 우선은 유튜브에 있는 강의들을 한번 들어보는 것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블로그 강의팔이들을 추천하지 않는 점에 대해서 한번 글을 써보았습니다. 저도 현재 블로그를 하는 입장으로써
따로 특정 사이트에서 강의를 듣지 않고서도 계속 애드센스를 이어서 하고 있습니다. 유튜브에서 찾아보기만 해도 괜찮은 채널을 몇 개 발견할 수 있으니 돈을 쉽게 벌게 해준다는 말에 혹하기보다는 먼저 자신과 맞는 것들을 찾아보시고 결정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Previous Post
« Prev Post
« Prev Post
Next Post
Next Post »
Next Post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