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란의 입장에서 프로토스가 어려운 점들

테란 vs 토스에서 테란은 토스한테 상성상 많이 불리합니다. 테란으로 게임을 해보신 분들은 공감하시겠지만 테란으로 토스를 이기려면 테란이 토스보다 조금 더 잘해야 이긴다고 생각합니다. 테란은 손이 많이 가고 정교한 컨트롤이 필요한 데에 반해서 토스는 비교적 손이 덜 가고 가볍게 해도 테란을 상대하는 것에 있어서 큰 어려움이 없습니다. 그래서 테란은 토스전이 되게 어렵다고 보는데 이번 글에서는 테란으로 토스를 상대하는 것에 있어서 싫은 점들을 알아보겠습니다. 



1. 초반 질럿 찌르기

배럭 더블을 하는데 선 게이트로 질럿 찌르기를 하면 테란이 당황스러울 수 있습니다. 벙커가 지어지지도 않은 상황에서 마린이 1마리에서 질럿이 오게 되면 방어하기 되게 난감합니다. 앞마당 심시티와 scv 블로킹으로 질럿 찌르기를 방어할 수는 있지만 이건 컨트롤이 되는 테란의 경우고 컨이 잘 되지 않는 테란은 초반 질럿 찌르기에 피해를 입고 게임이 토스 쪽으로 기울어서 테란이 불리해지는 상황도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2. 드라군 압박

드라군도 초반부터 빠르게 와서 공격을 할 수 있는 유닛이라 테란이 드라군에 피해를 입지 않게 수비를 잘 해야 합니다. 사업 드라군 컨트롤이 좋은 토스의 경우 초반부터 드라군으로 테란한테 적극적으로 압박을 넣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초반부터 마린을 잃거나 피해를 많이 입고 경기를 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3. 리버 

요즘 토스들이 리버를 되게 많이 쓰는데 개인적으로 테란이 가장 싫어하는 유닛은 리버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속업 셔틀 빌드가 대세 빌드가 되면서 토스를 상대하는 것이 더 까다로워 졌는데 속업 셔틀에 태운 리버로 빈틈이 있는 테란의 진영으로 어디든지 갈 수 있고 스캐럽이 일꾼을 한 번에 많이 없애거나 붙어있는 서플라이 디팟 같은 건물을 깰 수 있어서 테란의 입장에서 가장 까다로운 유닛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4. 다크

다크의 경우는 터렛 심시티를 타이밍에 맞게만 잘하면 막기는 수월한데 간혹 테란이 토스를 제대로 정찰하지 않은 상태에서 터렛을 짓지 않고 배제 플레이를 하다가 낭패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다크는 리버만큼 막는 것이 어렵지는 않으나 터렛을 짓지 않으면 정말 게임이 한 번에 바로 끝나기도 합니다. 



5. 아비터

예전에는 토스들이 아비터 위주로 했는데 현재는 속업 셔틀 빌드가 대세가 되면서 예전만큼은 자주 나오지 않지만 그래도 여전히 까다로운 토스의 최종 테크 유닛 중 하나입니다. 아비터의 리콜로 인해서 테란의 멀티와 본진이 날아가거나 스테이시스 필드로 인해서 많은 유닛이 얼려져서 전투를 할 때 테란의 화력이 줄어드는 상황이 생겨나서 여전히 테란의 입장에서는 신경이 많이 쓰이는 유닛입니다. 



6. 토스의 많은 멀티 

토스는 테란보다 발전 속도가 빨라서 항상 멀티 숫자가 테란보다 많습니다. 테란이 2/1 업을 찍고 200을 모아서 나가면 토스의 경우는 멀티가 타 스타팅에도 퍼져있는 경우가 빈번한데 순회공연을 하면서 여러 군대에 있는 토스의 멀티를 깨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테란이 멀티태스킹이 좋고 유닛 움직임도 빨라야 돼서 후반 운영 싸움이 가능한 것이라 토스가 멀티가 많으면 까다롭다고 느껴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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