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호가 토스전에 가지고 있는 스타일

이영호 선수는 테란 종족인데 자신의 역상성 종족인 프로토스를 상대로도 엄청 강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일반 테란들의 입장에서는 역상성 종족인 프로토스가 아무래도 상성 종족인 저그 전보다 더 어려울 수 있는데 이영호 선수 한테 있어서는 그런 모습이 전혀 보이지 않을 정도로 토스 전에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이영호 선수가 토스 전에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는 것에는 다 그만한 이유가 있어서 그런데 이번 글에서 이영호 선수의 토스 전 스타일에 대해서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1. 빠른 멀티 능력

멀티가 빠르면 그만큼 물량을 더 많이 뽑아서 한방 타이밍을 더 빨리 나갈 수 있습니다. 멀티를 빨리 먹는 과정에서 위험할 수도 있지만 이영호 선수는 자신 특유의 최적화 능력을 잘 발휘해서 게임 내에서 타 테란 선수들보다 한 박자 더 빠른 타이밍으로 멀티를 확장해 나갑니다. 최적화를 잘하는 토스들과 비교해 봐도 테란의 발전 속도가 전혀 밀리지 않을 정도로 이영호 선수는 빠른 스피드의 멀티 확장 능력을 게임에서 자주 보여주고 있습니다. 



2. 업테란 

테란은 업그레이드 힘을 가장 잘 받는 유닛입니다. 유닛의 대부분이 사거리 유닛이라 업그레이드 단계가 높아질수록 다른 종족보다 더 강해져서 업 테란 빌드를 테란 유저들이 많이 사용합니다. 이영호 선수도 토스 전을 보면 업 테란 빌드를 되게 많이 사용하는데 업 테란 빌드가 다른 빌드들 보다 더 좋아서 그렇습니다. 이영호 선수의 토스 전 업 테란 빌드를 살펴보면 트리플까지 빠른 속도로 확장을 펴고 아머리 2개에서 업그레이드를 하고 공 2업 방 1업 타이밍에 한방 병력을 모아서 토스 유닛들을 잡아내고 멀티를 부셔서 승리를 가져갑니다. 



3. 안정적인 운영

테란은 운영의 종족인 만큼 다른 종족보다 운영이 더 필요한 종족입니다. 일반 테란 유저들이 이영호 선수를 따라 하려고 해도 쉽게 따라 할 수가 없는데 테란이 그만큼 어렵고 손이 많이 가서 그렇습니다. 그런데 이영호 선수의 경기는 테란 종족임에도 불구하고 놀라울 정도로 안정적인 경기 운영을 보여줍니다. 상대 토스가 이영호 선수를 공격해도 정말 가볍게 수비를 해내고 별다른 피해를 받지도 않으면서 빠르게 멀티를 확장하고 업그레이드를 하고 병력을 확보해 나가서 불리하던 경기도 본인 특유의 뛰어난 운영으로 역전하는 경기를 보여줍니다. 



4. 반땅싸움 

이영호 선수는 한방 싸움 뿐만아니라 반땅 싸움 운영도 되게 잘하는 선수입니다. 이영호 선수를 제외하고는 토스를 상대로 반땅 싸움으로 끌고 가는 경우가 없는데 테란이 수비해야 할 곳이 너무 많고 빈틈이 많이 생겨서 그렇습니다. 그런데 이영호 선수는 테란 종족이 아니고 제 4의 종족이라고 불릴 정도로 기동성 있게 병력들을 빠르게 이동시켜 수비하고 눈치도 빨라서 상대방 병력이 어디로 올지 미리 다 예측을 하고 있을 정도로 반땅 싸움 운영을 가장 잘하는 테란 중 한 명입니다. 




이영호 선수가 토스 전에 가지고 있는 스타일에 대해서 같이 알아보았습니다. 테란으로 토스를 이기는 것은 쉽지 않은데 이영호 선수는 토스를 저그 잡듯이 아주 손쉽게 승리를 해내는 경기를 많이 보여주었습니다. 아직 초보 테란들의 경우는 토스 전 빌드를 잘 모를 수 있는데 이영호 선수의 스타일을 따라 해서 빌드를 배우거나 연습을 하면 토스 전 승률이 좀 더 괜찮게 나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Related Posts

Previous Post
« Prev Post
Next Post
Next Post »

댓글